본문 바로가기
말고르기

언급이냐 거론이냐? 어떻게 Mention해야 적절합니까.

by mareesol 2022. 4. 25.

1. 언급과 거론

업계에서 많이 거론되는 업체 중 선정하여
업계에서 많이 언급되는 업체 중 선정하여

-> 거론의 대상은 '구, 문장'까지,  언급은 그보다 더 넓게 '단독 명사 단어'까지 커버 가능한 줄 알고 있었는데. 땡! 정답은 거론과 언급의 목적어 모두 '단독 명사 단어'인 경우에도 사용하고 있다.

 

 

답은 둘다 같은 용례를 갖고 있다!

'론'은 '논의 주제'의 형태를 목적어로 취할거라 생각해서, 단독 명사를 목적어로 쓰면 어색한 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

'이슈를 일으키다'와 '내가 전하려는 말로 하여금 영향을 끼치도록 하다' 정도의 차이가 있다고 생각했다.

opening issue, issue raising(영어 모름주의) VS deliver my words

 

말, 주제/도달시키다  일으키다

언급은 목적어가 말이라는 더 포괄적인 범위고, 거론은 말보다는 더 좁게, '주제거리논의'를 행하다라는 느낌이다.

론은 논의라는 행동을 뜻하는 동사다. 그래서 복합적인 이슈가 아니라 단독 명사는 목적어로 채택하지 않을 줄 알았는데.

용례를 보니 잘만 쓰이고 있다.

그리고 몰랐던 사실. 言에 바로 견해, 의견이라는 뜻도 있기 때문에 論과 비슷한 역할을 하네요. 제가 言을 얕봤군요..

 

2.크게 거론/많이 거론

업계에서 크게 거론되는 업체 중 선정하여
업계에서 많이 거론되는 업체 중 선정하여

많이 언급은 명백히 횟수의 많음이고, 크게는 임팩트가 컸던 우선순위를 표현하는 것이다. 후자는 횟수라는 정량적인 요소 외에도 정성적인 '임팩트의 큼'을 의미하는 복합적인 뉘앙스다.

 

객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문서라면, 업계에서 가장 '많이' 거론되는 업체 중 상위 몇 곳을 선정했다고 기준과 함께 적어주어야 하겠다.

거론 기준의 실체를 말이다.

하지만 전문가의 권위에 기대는 설득하기 중이라면, 최근 업계에서 크게 거론되는 이야기 중 하나라고 표현해도 될 것 같다. 내가 전문가로서 센싱한 복합적인 척도들을 뭉뚱그려 담았다는 뉘앙스로. 

'말고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인척하기  (0) 2022.06.14
순우리말로 증오하기  (0) 2022.06.04
영어단어와 한글을 같이 쓸 때  (0) 2022.04.13
내 글의 인상이 지저분하지 않았으면.  (0) 2022.03.30
한빛이를 부를 때  (0) 2022.03.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