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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접두사로 브랜드네이밍을?

by mareesol 2022. 3. 9.

 

접두사로 브랜드네이밍할 때 유의할 점을 공유한다.

 

'우리 회사 데이터 제품들의 연관성을 강조하고 싶다! 조합해서 같이 구매하라고 세일즈하고 싶다!'

이런 이유로, 브랜드를 하나의 맥락으로 묶기 위해 상위 브랜드가 필요하다. 우리 회사 데이터 제품들은 이름이 'ACCU'로 시작한다. 'accuracy'의 accu이다. '정확하게'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취지이다. '아큐~'로 시작하는 패밀리 서비스라면 어떤 성격인지 짐작할 수 있어 좋지 않은가? 이번에 브랜딩 작업을 대대적으로 하면서 다른 시안도 나왔는데 아큐를 넘을만큼 입에 붙는 게 없었다고 한다.

그런데, 접두사이기 때문에 시스템적인 측면에서는 활용이 다소 까다로워지는 점을 발견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접두사로 브랜딩을 생각하신다면, 참고해 보시길 바란다.

 

👨‍👩‍👦  Line-ups 는 이렇다.

  • 아큐인사이트: AccuInsight
  • 아큐레이터: Accurator
  • 아큐 TA: Accu-TA
  • 아큐튜닝: Accu Tuning
  • 아큐애셋: accu.Asset
  • 등등

띄어쓰기 붙여쓰기?

그렇다. 한국시장에서의 유통명 표기는 붙여쓴다. '아큐ㅇㅇㅇ' 근데 영어 표기는 합성어거나, 단어의 조합인 어구 등 제각각으로 쓰이고 있었다! Accu는 우리 회사가 만든 창의적인 접두사라서 혼란을 야기했다. 각 부서별로 단독으로 쓰여도 되는지, 붙여서 써야 하는지 해석에 혼동을 빚은것이다. 붙여쓴다면 영어는 표기방법도 많아서 지정해주는 작업이 필요했다.

 

 

접두사 브랜드, 띄어쓰기 해도 될까? NO

amazon이나 Azure를 생각해보자. Azure는 MS의 클라우드 컴퓨팅 라인업을 대표하는 엄브렐라 브랜드다. 적을 때는 'Azure 제품명' 인 것을 기억할 것이다. 아마존도 마찬가지다. 성과 이름같은 것 아니겠는가. 처음엔 우리도 띄어쓰기로 제품명을 표현해보려고 했다.

그런데 Accu는 단독으로 존재하는 고유명사 브랜드명과 달리 형용 목적의 접두사다. 우리 제품군의 팩의 대표명으로 '아큐'만 남겨서 홍보할 수는 없다. '아큐로 이끄는 엔터프라이즈 DT' '아큐가 귀하의 기업데이터를 관리합니다' 아큐는 뒤에 올 제품 설명에 양념을 돋우어 우리 제품스럽게 만드는 접두사다. 의미 전달이 불완전하다.

 

 

 

 

1. 우리 팀이 아큐 뒤에 'Dot'을 쓴 이유

 

 

가이드가 없는 상태에서 '아큐'라인업에 속하게 될 아큐 디자인킷을 만들었는데,

우리 팀이 아큐 디자인킷을 만들 때 네이밍을 아래와 같이 했던 이유가 있다.

1. 문자 표기
Accu. Design Kit v1.0
2.로고 표기
accu. DESIGN KIT
-영어권 서비스 사례:
1-1. 띄어쓰기 한다.(Amazon) Simple Storage Service
1-2. SageMaker, AdSense 처럼 다른 언어의 합성으로 고유명사를 만들고자 할 때, 각 단어를 대문자로 시작하게 하여 붙여 쓴다.
1-3. [큰 브랜드명] [제품명]으로 라인업들을 표현한다. (ex. 아주르 PlayFab, 아주르 Cosmos DB)


-소문자 'accu'가 태그처럼 응용제품군에 붙이기 좋다

-accu'-': 로고화했을 때 하이픈의 크기와 비율이 통제하기 어려워 로고가 불안정 해진다.




-아큐 디자인킷은 1-1.을 따라 각 단어에 대소문자 규칙을 적용한다.
-Design Kit은 아직 많은 공감대를 얻어 범용적으로 쓰인다고 보지 않았기 때문에 띄어쓴다.(Ref. Brainstorming)
결론은 accu./ /
소문자 accu가 조형적으로 Accu, ACCU를 붙일 때보다 디자인킷이 본질임을 드러낼 수 있다.

 

1-1. 'accu'란 Prefix 꼴이라 독립해서 띄어쓰기하지 않는다.
1-2. AccuDesignKit이 된다면 적어도 한국시장에선 가독성이 떨어진다.
1-3. Accu는 총괄 브랜드명이 아니다.

 

이런고로 세 원칙 다 맞지 않아서, 1-1을 따르되 온점으로 accu가 온전한 단어가 아니라는 약점을 보완하려고 했다.

아큐의 불안전한 브랜딩 요소 때문에 뒤에 온점을 붙여서 형용하는 태그라는 느낌을 준 것이다.

또한 url요소로 활용할 수 있고 시각적으로도 부담이 없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우리팀이 생각한 문자/로고표기법이 전사 브랜딩에 받아들여질 지는 미지수다.

 

 

2. Dot을 없애려면

Accu가 Azure격으로 독립된 총괄브랜드가 되어야 한다.

결국 이러면 접두사가 아닌, 우리 회사가 만든 고유명사가 되는 것이다.

 

3. 결론

-접두사 브랜딩은, 경쟁사와 비슷한 이름의 서비스라도 우리 회사 제품이라는 컬러를 더욱 확실히 줄 수 있다.

-접두사 브랜드 네이밍 시스템은 불안정할 수 있다. 뒤에 붙여쓸 서비스 본질과 뚜렷하게 구분되지 않기 때문이다.(특히 영어표기가 아닌 한글의 경우 더더욱)

-접두사 브랜드 네이밍을 쓰려면, 전체를 아우르는 브랜드명까지 강조해서는 안된다. 규칙이 조잡해진다.(ex. [전체브랜드명] 아큐[서비스명])

-우리 회사가 만든 접두사를 이용해 제품명을 만든다는 것은, 고유명사를 만드는 것이다. 몇 개의 단어를 띄어 쓰기로 합성하는 것보다 고유함을 더 얻는 대신 직관성을 더 잃는다. 

라인업의 갯수가 많지 않을 때 더 효과적이지 않을까 싶다. 브랜드 라인업 한 벌 안에 너무 많은 고유명사가 새로 생기게 되는 모양이므로.  (ex. 피그마, 피그잼)

 

[참고1]

*1-2원칙은 대소문자 시스템이 익숙하지 않은 한글 사용자에게 별로 어필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1-1이 훨씬 많이 보이는 것 같다.

1-2사례 1-1사례

[참고2]

패밀리 브랜드와 엄브렐라 브랜드
  • 패밀리 브랜드: 두 종 이상의 제품군의 상위에 있는 단독 브랜드 
  • 엄브렐라 브랜드: 각각 다른 니즈를 위해 존재하는 여러 연관제품의 상위 브랜드이름 혹은 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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