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금융앱과 은행 앱

by mareesol 2022. 1. 5.

금융앱과 은행 앱

배달앱[배다랩]은 하나의 단어로 굳어졌다.

마침 연음도 부드럽게 처리되어 발음할 때나, 글로 인지할 때 양쪽 다 한덩어리라고 인지하기 좋았다.

하지만 이처럼 코로나 시국과 함께 사용 빈도가 급증하면서 빠른 시간 내에 보통명사로 정착한 '배달앱'과 같은 경우를 제외하면 트렌드가 계속 변하기 때문에 띄어 쓰는 것이 일반적이다.

 

<표1: 220105기준, 구글검색 결과건수와 네이버뉴스 검색결과 참조>

보통명사화
보통명사화中 보통명사화
배달앱
쇼핑앱
소셜앱
금융앱, 금융 앱
은행 앱
부동산 앱
이사 앱
음악 앱

카카오톡은 무료 앱입니다.

세상 쉬운 뮤직앱 이사

iCloud 사진은 사진 앱과 호환되어 사진과 비디오가...

 

<표2: 브랜딩 의도로 고유명사(브랜딩)화'>

브랜딩차원에서 고유명사화 그 외
배민앱 다운로드
일상의 편리함 네이버앱
토스뱅크, 토스증권 서비스를 이용하시려면 토스 앱 설치가 필요합니다.

 

 

하나만 하기

 

차량⌵공유⌵서비스 🆚 차량공유⌵서비스 🆚 차량⌵공유서비스

특정 도메인에서 쓰이기 때문에 뚜렷한 경향이 없다.

'차량공유'만 쓸 때에는 주로 붙인다.

 

 

 

그럼 어쩌란 말이냐?

 

 

 

배민사장님광장 캡쳐사진

한놈만 패기

적어도 한 서비스 안에서는 일관적인 룰을 적용해 보자.

배민 B2B사이드의 UXwriting 사례가 참고할 만 하다.

구글플레이 '배민주문접수 앱' 소개 페이지

 

 

배민주문접수

주문접수

가게운영정보수정

배민사장님광장

 

가게 등록, 다른 정보 수정 식의 응용형이 있기 때문에 적절히 띄어 쓰기와 붙여 쓰기를 조절한 것으로 보인다.

 

 

B2B서비스 기획자라면 합성어조차도 컴포넌트처럼 모듈적으로 많은 응용형이 존재하기 때문에 공감하리라고 생각한다.

 

댓글